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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 이후 방향성 안내
      • 2023-03-24
      • 안녕하세요. 칼온라인입니다.

         

        이번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바뀐 환경이 고객님들께 많은 혼란을 끼친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

         

        하지만 칼온라인은 향 후 더 나아가기 위한 변화가 불가피 했습니다. 

         

        빠른 레벨 점핑과 스킬만 강하면 플레이가 되는 구조, 모든 지역은 오토플레이어들로 가득 차고 

        하위 몬스터는 어떤 데미지도 없이 처치가 가능한 단순하면서 변별력 없는 게임이 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칼온라인이 아닙니다.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구하며 기술을 키워 한 단계씩 성장하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최고를 목표로 달리는 MMORPG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컨텐츠를 이어가기에는 기존 밸런스를 그대로 유지할 수 없었습니다. 

         

        고객님들의 혼란을 막고자 2022년 9월 6일부터 12월 16일까지 

        공개용 테스트 서버를 운영했으며 피드백을 통해 반복하여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고객님들께 최대한 문제 없는 버전을 제공해 드리고자 글로벌 서비스를 먼저 시작하고 다시 1개월의 검수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이 부족함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렇기에 고객센터로 접수되는 소중한 의견은 모두 누락 없이 확인하고 있으며 개선책을 준비 중입니다. 

         

         

        [사냥 난이도 이슈]

        장비나 장신구 없이 스킬만으로 돌아가던 오토 플레이를 근절시키기 위해 몬스터 능력치가 레벨 기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원만한 사냥을 위해서  4가지( 장비 + 능력치 + 패시브 스킬 + 액티브 스킬 레벨)가 모두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변화에 의해 충분히 플레이하던 공간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심을 알고 있습니다. 

         

        고객님들의 플레이 패턴과 경험치 성장, 몬스터의 분포별 증감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난이도는 절충안을 찾아 조율 중입니다. 

         

        우선 다음주에 몬스터 공격력 감소와 물약 회복량의 증가/ 추가를 예정하고 있으며,

        각 사냥터 별 난이도는 빠른 시일 내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관련 사항은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장비 아이템의 가치 보장]

        현재 인게임 내 최고 등급의 장비는 암영입니다. 

         

        암영 등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흑마 등급이 필요하며 흑마 등급은 현재 완제품으로 구할 수 있는 최고 등급의 아이템입니다. 

         

        많은 고객님께서 흑마 장비의 가치가 하락할지 모른다고 우려하시는데

        국내 암영 장비는 반드시 제작에 의해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암천지궤에서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하위 등급 장비부터 배출량의 변경이 시작되었으며 여러 방법으로 아이템을 구하고 강화하실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2023년 시즌2에 준비 중인 암영 장비 계승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용하던 장비를 장착하여 

        능력치를 승계하고 특색 있는 추가 성장이 가능해지고 탈착 하면 언제든 다시 강화 및 교환이 가능해 장비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전투 지원]

        각종 액세서리와 신수는 전투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아져 난이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수의 경우 리뉴얼을 통해 기존처럼 능력치만 주는 정도가 아닌 전투에서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경됩니다. 

         

        모든 전투에서 전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역전을 노려볼 수 있는 시스템이 될 예정입니다. 

         

        액세서리는 새로 등장할 지역과 새로운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템 제작/조합] 

        아이템 조합 시스템은 과거에 만들어진 시스템으로 개선 방향이 잡혀있는 시스템입니다. 

         

        난이도는 유지하며 보다 간편한 조합식으로 개선되고 속성석 변경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 전에 우선 이슈가 많은 조합석 능력치 조정을 먼저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비를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는 장비 제작 시스템은 필요한 자모전 양이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으며 필요 재료와 자모전 양도 추후에 개선할 예정입니다. 

         

         

        [가보 시스템] 

        가보로 획득한 능력치 중 업데이트 전과 비교해서 차이가 나는 부분의 능력치는 상향을 준비 중입니다.

         

        해당 부분도 최대한 빠르게 보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스킬] 

        스킬은 더 이상 고정된 요소가 아닙니다. 

        직업간 형평성, 캐릭터 특성, 활용도를 고려해서 업데이트를 통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님들의 의견도 적극 반영하며 조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시즌 새로운 사냥터에서 등장할 신규 각성으로 새로운 특성이 추가되며 

        PvP,  PvE용 전용 스킬과 직업별 패시브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외 레벨별 목적과 성장을 지원하는 임무를 추가로 개발 중이며 혼델 지역에서도 효율 좋은 희귀 몬스터들이 추가됩니다.

         

        밸런스 변경의 상황을 이해하고 적응하며 플레이하고 계신 고객님들께 존경을 담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원을 위한 각종 등급의 장비와 액세서리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준비 중이니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안정화하고 재미있는 칼온라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나 고객센터를 통해 의견을 주시면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